안녕하세요. 약속한대로 주간망고로 돌아왔습니다.
연휴는 즐겁게 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가정의 달인데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 많이 보내시기 바랍니다.
각 자산시장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고 이번주 미장 전망까지 훑어보겠습니다.
비트코인부터 보시죠.
검은선이 계속 강조해온 200ema입니다. (sma, ema 둘다 보시는 게 좋습니다.)
3월 중순부터 200ema에서 지지가 나왔고, 4월 중순쯤 처음으로 200ema를 강하게 깨고 내려갔고 이후 계속 여기가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깨지고 내려간 이후 현재 3번째 돌파시도입니다.
'몇 번째 뚫고 간다' 이런 건 없지만 큰 호재가 나오지 않는 이상 보통 4-5번째 시도 때 뚫고 갑니다. 미장이나 비트코인에 잘 통하는 공식이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승 흐름이 매우 좋게 나오고 있고 62-64k 정도까지 상승을 봤기 때문에 저점에서 잡은 mstr, bitx 물량은 오전에 프프장에서 절반 익절했습니다. 이후 62k 정도까지 예쁘게 눌림이 나오면 다시 비중실어 들어갈 생각입니다.
conl은 실적 발표 이후 계속 의도적인 눌림이 나오고 있는 것 같고, 곧 시세를 또 주지 않을까 생각하여 여전히 일정 부분은 가져가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엔딩 다이아고날 패턴이 나오고 있는데 64.8-65k까지 한 번 쏘고 빠질 수도 있고 바로 빠질 수도 있어 보입니다. 만약 62.5k에서 예쁘게 지지가 나오면 다시 눌림롱 들어가려고 합니다.
한 번 정도 눌림이 나온 뒤 70k를 깨러 올라가는 그림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입니다.
주봉입니다.
2주 연속 캔들이 예쁘게 나왔습니다. 이번주도 주초에는 아랫꼬리 작업이 나올 수 있지만 주봉 마감은 상승으로 끝날 것으로 보이고, 호재가 터지면 신고가도 가능해 보입니다.
일봉입니다.
이틀 연속 장대 양봉이 나오며 음봉을 상승장악했습니다. 다만 단기 상승채널 상단에 거의 다 왔기 때문에 좀 부담스러운 자리는 맞습니다.
일단 긍정적인 것은 중요한 빗각 자리를 돌파했다는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빗각 저항자리를 몸통으로 뚫고 올라왔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지표들이 골디락스 수준으로 발표가 되면서 강하게 뚫어주었습니다. 향후에도 이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금리인하 시기도 빨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4시간봉입니다.
나스닥도 4시간봉 200ema가 주요 지지저항선으로 역할을 했는데, 현재 강하게 몸통으로 뚫고 올라온 상태입니다.
1시간봉입니다.
보시다시피 단기 채널 상단에 근접했고, rsi도 과매수권입니다.
나스닥도 한 번 강하게 쏴서 채널 상단에 맞고 빠지든지, 아니면 지금부터 빠져서 빗각 자리인 17850 부근 또는 단기상승채널 중단인 17750 부근에서 지지가 나오면 베스트라고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처럼 나스닥도 눌림롱이라고 보고 있어서, 빠지는 모양을 봐서 지지가 나오거나 보조지표들이 저점이라는 것을 보여줄 때 추매하려고 합니다.
저는 특별한 일 없는 한 비트코인, 엔비디아, soxl 3분의 1씩 모아가려고 합니다.
원유숏과 tna도 매력적으로 보이는데 이건 차트 분석해 보시고 개별적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p500 선물 차트입니다.
나스닥과 마찬가지로 4시간봉 200ema를 뚫어줬고, 특히 4월초부터 진행된 오랜 하락추세선을 뚫어줬습니다. 다만 힘차게 뚫지 못했고 현재 비비는 모습이 나와주고 있어서 만약 맞고 떨어지면 한 차례 더 하락이 예상됩니다.
슨피도 200ema부근에서 지지가 나와주면 베스트이고, 크게 빠지면 다시 삼각수렴 하단까지 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soxx입니다.
채널 상단에 붙어 있습니다. nvda가 먼저 뚫고 간 걸 보면 긍정적으로 보이나, 여기서 힘있게 뚫어주지 못하면 실망매물로 인해 채널 중단까지 다시 빠질 수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oxx보다 nvda가 확실히 힘이 쌥니다.
nvda입니다.
엔비디아는 하락채널을 확실히 뚫고, 상승채널을 그려가고 있습니다. 좋은 모습이고, 눌려도 862 부근에서 지지가 나오거나 크게 떨어져도 상승채널 하단(840-845)에서 지지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거기까지 눌리면 절호의 매수찬스라고 봅니다.
마소입니다.
역헤드앤숄더를 그리고 있고, 삼바닥 형성 후 예쁘게 상승중입니다. 넥라인 돌파후 리테스트가 나오면 마찬가지로 절호의 매수찬스라고 봅니다.
대장주들이 흐름이 좋기 때문에 이번주 나스닥 흐름이 좋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tqqq나 soxl은 단기 저항구간에 돌입했기 때문에 단타나 스윙은 적당히 익절하고 눌릴 때 다시 진입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지난주 fomc에서 파월의 비둘기발언과, 애플의 성공적인 실적발표, 금요일 지표의 골디락스 분위기 등을 타서 시장이 급반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하기에는 조금 이른 듯 하고, 몰빵도 위험해 보입니다. 예수금 비중이 적당히 있는 분들은 계속 수익을 즐기며 들고 가셔도 되지만, 뒤늦게 추격매수하여 이제 본절 근처인 분들은 적당히 비중 축소하시기 바랍니다. 또, 예수금이 30프로 이하인 분들도 지금은 매수하지 마시고 기다렸다가 눌릴 때 들어가는 게 좋아보입니다.
제 글을 유심히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상방이냐 하방이냐 어느 쪽이 100프로다' 이렇게 보지 않습니다. 더 가능성이 높은 쪽은 당연히 염두에 두고 있지만, 항상 양쪽 다 열어놓고 시나리오를 짜서 대응합니다.
5월 중순까지 조정이 길게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었지만, 지난주 fomc와 지표 발표가 호조로 이어져 상승 흐름으로 추세가 전환된 것으로 보이며, 이제 한 번 정도 나올 눌림목에서 지지가 잘 나오면 재차 상승이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조정만 기다리고 예수금 100프로 확보한 분들은 포모에 휩싸이겠죠.
늘 분할매수, 분할매도하셔야 합니다.
저는 저점에서 타점 잡아 비중 있게 들어가면, 단기 고점에서 반익절하고, 나머지 반은 스윙 내지 중장기로 들고가는 전략을 선호합니다.
이번 조정장에서 산 물량도 현재는 절반씩 다 익절하고 절반은 본절 걸어놓고 들고가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이 늘 예상한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에 저점, 고점 정확하게 맞춰서 아래위 다 발라먹겠다는 생각을 하는 순간 물리거나 포모에 휩싸이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제 글을 보고 조정이 또 올 테니 다 익절하고 예수금 100프로로 대기해야지 하신 분이 혹시 계신지 모르겠는데, 익절하지 않는 것도 욕심이지만 다 익절하고 예수금 100프로로 대기하는 것도 욕심입니다^^; 물리기는 싫고 저점에서 크게 사서 수익 크게 보고 싶다. 그런 심리 아닌가요?
사실 지금도 공탐지수는 공포구간이고 적당히 물려가며 분할매수하기 좋은 구간입니다. 욕심은 조금 덜어놓고 물려가면서 기다려가면서 천천히 모아가시기 바랍니다.
애초에 제가 글쓸 때, 큰 뷰는 '4-5월은 조정장이니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 천천히 분할매수하세요'였습니다. 이렇게 하신 분들은 지금 다 수익이시겠죠.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계획을 세워서 5월달 동안 천천히 분할매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6-8월 상승장이 다시 나올 때 수익 충분히 거두실 수 있다고 봅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저는 6-8월 크게 먹고, 9월부터는 다시 비중 줄이고 조정장 대비하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ily 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507 장초반 코멘트 (56) | 2024.05.07 |
---|---|
240507 프리장 코멘트 (66) | 2024.05.07 |
나스닥 추세전환 가능성 (60) | 2024.05.03 |
코인베이스 실적 (32) | 2024.05.03 |
240502 프리장 코멘트 (105) | 2024.05.02 |